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습니다. 때문에 욕심을 버리는 것은 매우 힘든 일 중에 하나입니다. 권력, 돈, 명예, 사랑 등 정말 많은데요, 이러한 것들은 인간이 살면서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사실 욕심 없이 산다는 것은 세상을 살아가는데 큰 의미도 없고, 삶에 의욕도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욕심을 적절히 조절해야 되는데, 너무 큰 과욕은 오히려 자신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독서
독서를 하게 되면 욕심을 어느 정도 버릴 수 있습니다. 책에는 많은 지식이 있고, 검증된 사람들이 글을 쓰기 때문이죠. 아무리 요즘 출판사들이 돈을 벌기 위해서 예전만큼의 검증을 하진 않지만 그래도 인터넷이나 유튜브에 있는 자료보다는 낫습니다.
그리고 자신들이 살아온 인생의 에세이나 역사 서적 같은 것을 읽으면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고 욕심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운동
운동만큼이나 욕심이 억제되는 효과는 없을 것입니다. 운동으로 잡생각을 버리고, 땀을 흘리면서 나 자신과의 싸움에서도 이길 수 있습니다. 그만큼 성취감을 나 자신에게서 얻을 수 있는 게 운동입니다.
큰 욕심을 부리는 것을 어느 정도 자제해 주는 역할은 분명히 있습니다.
등산
힘들게 등산을 해서 정상에 오르게 되면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산 정상에서 주변을 바라보게 되면 내가 모든 것을 얻은 것 만 같은 기분이 듭니다. 어쩌면 모든 것들이 부질없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등산만큼이나 욕심을 버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없을 것입니다. 자신의 마음이 심란하고 답답할 때 산에 올라가 보시기 바랍니다. 정상에서 마음이 뻥 뚫릴 것입니다.